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차량용 반도체 자급률이 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5위 완성차 강국이지만 차량용 반도체 거의 전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부품 한 두 종만 해외 조달에 문제가 생기면 공장을 세워야하는 처지다. 실제로 현대차는 대만산 차량용 반도체 부품 공급이 차질을 빚자 지난 7일부터 울산1공장이 휴업에 들어갔고 12일 아산공장까지 멈췄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12일 차량용 반도체 보고서에서 “한국의 자동차와 반도체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차량용 반도체는 98%를 해외에 의존한다”며 “특히 전자장치 제어용 반도체인 MCU(마이크로 컨트롤 유닛) 같은 핵심 부품은 국내 공급망이 아예 없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차량 1대에 40개가량 들어가는 MCU는 세계 생산량 70%를 대만의 파운드리(위탁생산) 업체 TSMC가 생산한다. TSMC가 멈추면 전세계 자동차 공장도 올스톱 해야 하는 치명적인 구조다. 보고서는 “TSMC에 주문이 폭주하면서 발주에서 납품까지 12~16주면 됐던 MCU 조달기간이 26~38주로 늘어났다”고 했다.
반도체 전문가들과 업계에선 “정부가 나서 강력한 차량 반도체 자립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한국은 차량용 반도체 대란이 불거진 지 넉 달여 만인 지난 9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반도체산업협회 회장단과 첫 간담회를 가진 게 전부다. 반면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12일 삼성전자·인텔·TSMC·GM·포드를 포함한 글로벌 반도체, 자동차 기업을 불러 반도체 대책회의를 열었다.
정우성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는 “각국은 안보 차원에서 자동차 반도체 내재화(독자개발·생산)에 나서고 있다”며 “반도체는 진입 장벽이 높고 수익을 내는 데 긴 시간이 걸리는 만큼 파격적인 세제 혜택을 포함한 획기적 지원책 없이는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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